티맥스OS 개인용 11월 출시 예정

지난 10월 10일 '티맥스OS'가 출시되었다. 티맥스OS는 티맥스소프트가 개발안 새로운 OS이다. 티맥스소프트측은 이 제품을Unix 기반 표준 환경의 PC용 OS로서 강력한 보안 기능과 기존 PC용 OS와의 호환성을 제공하며, 업무효율 향상을 위한 새로운 UX, UI를 갖춘 오퍼레이팅 시스템 제품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기존의 다수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 어플리케이션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최대 장점으로 보인다.

윈도우 어플리케이션과의 호환

그리고 독자적으로 윈도우에서 불편했던 UX를 개선한 것으로 보인다. 멀티 스크린을 지원하며 일반 사용자 환경과 엄격히 분리된 Secure Zone(시큐어존)을 만들어서 데이터 유출 방지에 힘썼고 디스크 암호화를 통해 보안을 제공했다. 

멀티 스크린 기능

티맥스OS의 보안기능

티맥스OS는 현재 일반 사용자라기 보다는 사무용 즉 오피스 문서 작업을 주로 하고 보안이 필요한 기기에 초점을 맞춘 듯 하다. (11월에 개인용도 오픈한다고 한다.)

티맥스 오피스

티맥스 웹 브라우저 (ToGate)

결론
국산 OS가 새롭게 출시된것 이외에 특별한 것은 없다. 티맥스 OS의 모든 기능은 이미 기존 OS에서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윈도우나 맥OS등 몇개 제품이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새로운.. 더군다나 기존 윈도우와 호환되는 국산 OS가 출시된다고 하니 반갑지 않을 수 없다. 실제로 제품을 써보고 테스트해보면 더 확실한 의견을 말 할 수 있겠지만 현재 그러지 못해서 아쉽다. 지금까지 경험에서 느낀바가 있겠지만 티맥스 측은 일정에 쫒겨 완성도가 낮은 제품을 출시하기 보다는 일정을 연기하더라도 완성도 높은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현명할 것같다. 11월에 출시하는 개인용 제품 기대하고 지켜보겠다. 

(티맥스소프트는 2009년에도 개발한 '티맥스윈도'를 개발했다고 하지만 제대로 동작하지 않고 제품시연 중 많은 문제가 발생해서 큰 논란이 있었고 회사도 경영난에 빠졌다. 2010년 6월 티맥스코어를 삼성SDS에 매각했고 2년간 워크아웃을 거쳐 정상화과정을 거쳤다. 그리고 다시 제품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지난번 보다는 나아졌지만 여전히 시연 과정에서 문제가 들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