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챠플레이' 쓸만한 서비스인가?

월 5천원도 안되는 돈으로 영화, 드라마를 무제한으로 감상할 수 있다. 매력적으로 들리지 않는가? 실제로 이런 서비스가 있는데 바로 왓챠플레이이다. 기존에 이미 많이 알려진 왓챠는 프로그램스에서 개발한 서비스로 사용자들이 입력해 둔 별점을 통해서 개인 취향을 분석하여 영화를 추천해주는 서비스이다. 외국에서 이미 유명한 IMDB와 아주 흡사한 서비스라고 볼 수 있다. IMDB보다 국내 사용자들이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볼 수 있겠다.

가입 후 추천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별점 입력 화면이 나타난다.

저렴한 비용

왓챠플레이는 왓챠와 독립된 서비스이다. 하지만 왓챠와 연동된다. 왓챠에서 입력해 둔 영화의 별점의 개인화 정보는 왓챠플레이에서 영화를 추천하는데 그대로 사용된다. 그리고 월 4,900원에 영화와 드라마 등 VOD 콘텐츠를 무제한 감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뿐만 아니라 현재 가입 후 한 달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미리보기도 가능하지만 미리보기가 제한된 영화도 많았다.

단일기기만 사용가능 아쉬움
국내 진출한 넷플릭스 서비스와 비교해도 왓챠플레이의 4,900원은 저렴한 편이다. (넷플릭스는 가장 저렴한 것이 8천원 정도이다.) 넷플릭스와 비교하자면 왓챠플레이가 조금 더 한국형이라고 할 수 있다. 단, 왓챠에 제한이 있는 반면 넷플릭스는 동시에 여러사람이 재생해도 문제가 없다고 하는데 여러사람(가족끼리 등)과 공유하고자 할 경우 넷플릭스가 더 좋다고 보는 의견도 있었다.

이용권 구매 화면

크롬캐스트 지원 안함
그리고 왓챠플레이는 크롬캐스트를 지원하지 않는다. 상대적으로 낮은 해상도(720P)이기 때문에 큰 화면으로 볼 경우 문제가 있는 듯 하다. 모바일 환경에서 감상한 경우만 추천된다. 하지만 넷플릭스, , 구글플레이 등 많은 영화 서비스는 크롬캐스트를 기본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크롬캐스트를 많이 이용하는 편인데 이 점 때문에 왓챠플레이를 선택할 수 없어서 아쉽다.

크롬캐스트2

자동결제의 함정
왓챠플레이는 자동결제로 진행된다. 매달 자동으로 결제되는 서비스의 함정은 그 만큼 이용하지 않더라도 같은 비용을 지불한다는 점이다. 평균의 함정과도 같은데 일부 사용자는 많이 이용하지만 실제로 지불한 비용보다 적게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대다수이다. 지금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저렴한 비용 때문에 자동결제로 사용하고 있다면 과연 한달동안 얼마나 꾸준히 듣고 있는지 생각해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때로는 필요할 때 조금 더 비싸긴 하지만 바로 결제해서 감상하는 것이 더 저렴할 수 도 있다.